미즈내일

뒤로

위클리 뉴스

859호

현재의 인기, 미래도 보장?

인기 학과 변천사와 전공 선택의 지혜

해마다 입시철이면 사람들의 입에 자주 오르내리는 단어 ‘배치표’. 정시 모집에 지원할 때 수험생과 일선 학교에서 보편적으로 가장 많이 활용하는 자료죠. 배치표는 기본적으로 과거의 데이터에 충실한 지표입니다. 전체 수능 시험 응시 인원과 배치 점수 급간별 모집 인원을 기본으로 전년도 대학별 합격자의 커트라인과 경쟁률, 올해 수험생 표본 집단의 예상 성적 등을 토대로 작업하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미래의 변화를 반영하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5년, 10년 단위로 배치표를 모아 분석하면 뚜렷한 흐름이 읽힙니다.
과연 2018년 현재의 인기 학과가 미래도 보장할까요? 배치표 상위 학과의 변천사를 읽으며 전공 선택의 지혜를 배웁니다.
취재 홍정아 리포터 jahong@naeil.com 사진 전호성 도움말 김종우 교사(서울 양재고등학교)·김홍태 대표(더와이랩)·오종운 평가이사(종로학원하늘교육)·이만기 소장(유웨이중앙교육 평가연구소)·채용석 교사(서울 배명고등학교) 자료 종로학원하늘교육


편집부가 독자에게..
배치표 상위 학과의 숨은 의미 찾기
대한민국 입시에서 배치표의 역사는 참 깁니다. 단순히 총점만으로 대학 지원 여부를 가늠하기 어려운 지금의 입시 환경에서는 예전보다 배치표의 영향력이 떨어진 것도 사실이죠. 하지만 과거부터 지금까지 쭉 이어온 배치표 상위 학과를 훑어보면서 당대의 사회·경제적 변화 흐름을 읽는 일은 한 번쯤 해볼 만합니다. 과거와 현재를 냉철히 진단하고 분석해야 미래 설계도 가능합니다. 배치표 변천사로 확인한 상위 학과 속 숨은 의미, 함께 찾아보시죠.
홍정아 리포터
[© (주)미즈내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기사뷰중간배너_올림피아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