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즈내일

뒤로

고등

862호

A/S NEWS

'교과'와 '과목'은 무슨 차이인가요?




학생부 교과 전형에서 말하는 ‘교과’와 ‘과목’은 무슨 차이가 있는 걸까요? 한마디로 표현하면, ‘과목’은 ‘교과’의 하위 개념입니다. 즉 기사에 나온 ‘국·영·수 교과에서 3과목 필수’는 국어·영어·수학 교과에 속하는 과목들 중 3과목을 필수로 반영한다는 뜻입니다. 예시를 통해 알아볼까요?



어느 학생의 성적표입니다. 국어 교과에는 <국어> <문학> <독서> 과목이 있고, 과학 교과에는 <과학> <물리Ⅰ> <화학Ⅰ> <지구과학Ⅰ> 등의 과목들이 있습니다. 기사에서 언급된 동서대의 경우 학생부 교과 전형에서 총 10개 과목을 평가에 반영합니다. 이때 국·영·수 교과 중에서 3과목은 필수로, 나머지 7과목은 전 과목 중 선택해 반영하게 됩니다. 이때 10개 과목들은 당연히 석차 등급이 높은 과목 순으로 반영하겠죠.
먼저 국·영·수 교과 중 3과목을 필수로 반영해야 하니 석차 등급이 높은 순서대로 하면 빨간색으로 표시한 3과목이 먼저 반영됩니다. 다음에는 나머지 전 과목들 중에서 석차 등급이 높은 7개 과목이 반영됩니다. 파란색으로 표시한 과목들이 되겠죠. 이처럼 학생부 교과 전형 중에서는 점수 산출 방법이 복잡한 경우가 많아 대학마다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성적 산출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주)미즈내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기사뷰중간배너_올림피아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