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즈내일

뒤로

고등

865호

A/S NEWS

‘선행학습 영향 평가 결과 보고서’가 뭔가요?



대부분의 대학들은 해마다 3월 30일경에 ‘선행학습 영향 평가 결과 보고서’를 입학처 홈페이지에 올립니다. 주로 대학별 고사에 선행학습이 영향을 미쳤는지 자체적으로 평가한 보고서로, 모든 전형을 대상으로 진행되지는 않습니다. 교과 지식과 관련 있는 대학별 고사가 평가 대상으로, 예를 들어 학생부 내용을 확인하는 서류 기반 면접은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기사에서 다룬 논술 전형은 대표적인 평가 대상이죠.
그렇다면 입시를 준비하는 수험생이 이 보고서를 읽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수험생 입장에서는 대학별 고사가 고교 교육과정 내에서 출제됐는지 예리하게 따져보기보다는 ‘정보’를 찾는 데 중점을 둬야 합니다. 이 안에 기출문제, 출제 의도, 고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문제 분석, 출제 과목과 단원 등 많은 정보가 담겨 있기 때문이죠. 혼자 공부하는 수험생에게는 최고의 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2018 연세대학교 선행학습 영향 평가 결과 보고서’를 예로 들어봅시다.



24쪽과 27쪽을 보면 논술 고사가 고교 교육과정 중 어느 부분에 근거를 두고 출제됐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논술 전형에만 국한된 이야기가 아닙니다. 제시문 기반 면접의 경우 제시문의 내용 역시 평가 대상이 되기 때문에 문항의 출제 과목과 단원, 문항에 대한 평가가 담겨 있습니다. 자기소개서 제출을 마친 후 면접에 준비해야 하는 시점이 되면 이 보고서를 읽고 면접에 대비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 (주)미즈내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