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즈내일

뒤로

위클리 뉴스

866호

넓어졌다? 더 좁아졌다?

학생부 종합 전형 내신 합격 범위 팩트 체크

학생부 종합 전형은 학생부에 기재된 고교 3년간의 기록을 정성평가하는 선발 방식입니다.
내신 성적이 조금 불리하다 하더라도 학생부 기록을 통해 학업 역량을 드러낼 수 있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습니다. 대학들은 종합 전형 합격자의 내신 범위가 예년에 비해 넓어졌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수험생과 학부모는 여전히 내신의 영향력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최근 고교별 프로그램이 비슷해지면서 종합 전형에서도 결국 내신의 영향력이 커졌다는 이야기가 학부모 사이에 공공연하게 퍼져 있지요.
그러나 종합 전형 확대와 대학의 정성평가 노하우가 쌓이면서 내신 합격 범위는 분명 넓어졌습니다.
그럼에도 수험생과 학부모는 왜 체감하지 못하는 걸까요? 최근 2~3년간 종합 전형 합격생들의 내신 합격 범위를 통해 종합 전형에서의 내신의 의미를 제대로 짚어봤습니다.
취재 민경순 리포터 hellela@naeil.com 사진 전호성 도움말 김해용 장학사(서울시교육연구정보원)·국중대 입학총괄팀장(한양대학교)·권영신 책임입학사정관(성균관대)·장광재 교사(광주 숭덕고등학교)·정제원 교사(서울 숭의여자고등학교)


편집부가 독자에게..
종합 전형, 내신 중요하지만 중요하지 않을 수도
종합 전형 합격생을 만나면 수시 원서를 쓴 대학을 묻곤 합니다. 합격생 중 상향 지원한, 전혀 합격을 생각하지 못한 대학에만 합격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만약 내신의 영향력이 큰전형이었다면 절대 일어날 수 없었던 일이죠. 그러나 여전히 내신 몇 등급이 종합 전형에서 합격하느냐고 묻는 이들도 많습니다.
혹은 비교과를 합격 비결로 생각하기도 하지요. 이번 기사가 그런 생각을 덜어내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민경순 리포터
[© (주)미즈내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기사뷰중간배너_올림피아드

관련기사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