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즈내일

뒤로

생활&문화

867호

EDU LIFE

월경통, 증상 따라 진통제도 다르다?

한 달에 한 번씩 찾아오는 여학생들의 손님. 많은 여학생이 월경통으로 고통을 호소한다. 월경통은 생리혈을 배출시키기 위해 필요한 물질인 프로스타글란딘의 과도한 분비가 원인이다.
전문가들은 “사람마다 통증의 증상이 다르다. 증상에 따라 사용하는 약도 달라야 한다”고 조언한다.
여학생들의 편안한 그날을 위해 증상별 진통제를 알아보자.
취재 김지민 리포터 sally0602@naeil.com 도움말 심어스틴 약사(용한약국)·최상민 약사(온누리약국)



“우리 딸은 월경이 시작되면 앉아 있질 못해요. 허리가 빠지는 것처럼 아프대요. 기말고사 준비와 월경이 겹쳐 며칠을 고생했네요.”
_김연진(51·인천시 연수구)

“고등학교 1학년인데 월경이 불규칙합니다. 월경 주기가 불규칙하면 통증이 더 심해지나요?”
_한지수(47·서울 영등포구 영등포동)

“월경 때만 되면 배에 가스가 차고 불편하다며 밥을 잘 안 먹어요. 이럴 때는 소화제를 먹어야 하나요?”
_강선아(48·서울 용산구 보광동)



월경통 증상별 진통제

월경통이란 가임기 여성의 약 50% 여성에게서 나타나는 흔한 증상이디. 온누리약국 최상민 약사는 “월경통은 골반 내 특별한 이상 징후 없이 월경 시에 주기적인 통증을 보이는 일차성 월경통과 골반 내의 병리적 변화와 연관되어 나타나는 이차성 월경통으로 나누어진다. 학생들의 월경통은 일차성 월경통인 경우가 많다”고 말한다. 용한약국 심어스틴 약사는 “진통제도 증상에 따라 달리 사용된다”며 “약사에게 정확한 증상을 말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한다.





카페인 성분 확인하세요

월경통에 사용되는 진통제는 해열진통제, 소염진통제, 복합진통제로 나눌 수 있다. 해열진통제는 염증 제거 효과는 없지만 열을 내려주고 통증을 줄여준다. 대표적인 약품이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타이레놀이다. 소염진통제는 해열진통제에 소염 효과가 더해져 통증과 염증을 동시에 완화시킨다. 덱시브로펜이나 이부브로펜 성분의 약품으로 이지엔 6프로나 이부브로펜 등의 약품이 있다. 게보린, 펜잘 등의 복합진통제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다. 카페인에 민감하거나 평소 커피나 차 등의 카페인 섭취가 많다면 미리 약사에게 얘기하고 섭취해야 한다. 진통제를 복용했는데도 월경통이 지속된다면 전문가와 상의 후 다른 성분의 약으로 바꿔주는 것이 좋다.



엄마들이 제안하는 그날의 준비는?



핫팩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만으로도 아이의 고통이 줄어요. 집에서는 따뜻한 물을 담은 미니 보온팩을, 학교에 갈 때는 속옷에 붙이는 핫팩을 준비해주세요. 한여름에도 월경 기간만큼은 아랫배가 따뜻한 게 좋대요. 속옷에 붙이는 핫팩은 맨살에 닿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_이병하(53·서울 강남구 도곡동)



천연생리대
아이가 어릴 때도 천기저귀를 써야 할 만큼 예민했어요. 월경통도 아이의 예민함과 연관이 있을까 싶어 천연생리대를 쓰기 시작했는데 확실이 통증이 덜하다고 하네요. 일반 생리대보다는 신경써야 하지만 아이가 편안해하니 한 달에 한 번의 수고가 아깝지 않네요. _김영인(46·서울 은평구 녹번동)



저주파 마사지기
사실 근육통 치료를 위해 사둔 건데 아이의 월경통에도 효자 노릇을 합니다. 특히 허리 아플 때 사용하면 좋더라고요. 저주파 기기를 허리에 붙여주면 뻐근한 증상이 완화된대요. 둘째 날 가장 많이 아파하는데 한 번씩 해주면 편안해합니다. 처음에는 약한 자극으로 시작하는 게 좋아요. _나영신(48·경기 안양시 호계동)

[© (주)미즈내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기사뷰중간배너_올림피아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