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즈내일

뒤로

고등

870호

평가 요소에 맞는 자기소개서 쓰려면

학생부 나열 말고 기록 뒤에 숨은 ‘이야기’ 꺼내라!

학생부 종합 전형은 학생부, 자기소개서, 면접 등을 종합해 학생의 역량을 정성평가한다.
엄밀히 따지면 학업 역량, 전공 적합성, 인성, 발전 가능성의 네 가지 평가 요소를 구분해 평가하진 않는다.
자기소개서의 문항 역시 이들 평가 요소 중 한 가지에만 해당되지 않는다. 하나의 자기소개서 문항에도 다양한 평가 요소가 종합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평가 요소 중 가장 많이 드러나는 네 가지를 기준으로 학생부와 연계한 자기소개서 작성 사례를 알아봤다.
취재 홍정아 리포터 jahong@naeil.com 도움말 김병진 소장(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배영준 교사(서울 보성고등학교)·정제원 교사(서울 숭의여자고등학교) 참고 <2019 대입 전형의 이해와 대비_서울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좋은 자기소개서 쓰려면 학생부 이해부터
대학의 평가 요소에 맞는 자기소개서는 자기소개서와 학생부, 나아가 자신의 고교 생활을 유기적으로 연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쓰면 한결 자연스러울 뿐 아니라 꾸미지 않은 솔직한 자기소개서로 평가받을 수 있죠. ‘~한 결과 우수한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는 식의 내용보다는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배우고 느낀점을 중심으로’ 내용을 채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생부 속 약점을 보완하는 방법, 각 대학의 평가 요소를 염두에 둔 자기소개서에서 그 실마리를 찾아보세요.
홍정아 리포터
[© (주)미즈내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기사뷰중간배너_올림피아드

관련기사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