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즈내일

뒤로

중등

877호

교과 심화에서 진로 탐색까지

탐나는 자유학기 주제 선택 활동 엿보기

‘주제 선택 활동’은 학생들이 각자의 흥미에 따라 듣고 싶은 수업을 선택하는 자유학기의 핵심 프로그램이다. 관심 분야를 좁혀 깊게
탐색할 수 있고, 교과 시간에 하지 못한 실험·만들기 등의 활동도 평가에 대한 부담 없이 마음껏 즐길 수 있다. 진로의 밑그림을 선명하게 그려보고 배움의 깊이를 더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다. 다만 여건상 모두가 원하는 수업을 들을 수 있는 건 아니다. 그렇다고 실망할 필요는 없다.
원치 않은 수업에서 미처 몰랐던 의외의 성향을 발견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누구나 반할 만한 알찬 ‘주제 선택 활동’ 사례를 찾아봤다.
취재 백정은 리포터 bibibibi22@naeil.com 도움말 김성숙 교사(경북 고령중학교)·신호현 교사(서울 배화여자중학교)·진연자 교사(경기 신곡중학교)


싫어하는 공부 거부감 없애려면?
누구에게나 좋아하는 공부와 싫고 힘든 공부가 따로 있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중학교 공부는 세상을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기본이 되는 내용들인 만큼 성향에 따라 공부를 가려 하는 건 바람직하다고 하네요. 활동 중심으로 공부에 흥미를 더해주는 주제 선택 프로그램을 잘 활용해 좋아하는 공부는 더 재밌게, 싫어하는 공부도 거부감 없이 접해보는 건 어떨까요? 그러려면 ‘탐나는 자유학기 주제 선택 활동’만큼 알찬 수업들이 더 많아져야겠죠?
백정은 리포터
[© (주)미즈내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